1. FSM 이란?
유한상태기계(finite state machine, FSM)는 게임 에이전트에게 환상적인 지능을 부여하기 위한 선택 도구로 사용되어왔다.
다시 말해, 유한상태기계는, 주어지는 모든 시간에서 처해 있을 수 있는 유한 개의 상태를 가지고 주어지는 입력에 따라 어떤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환시키거나 출력이나 액션이 일어나게 하는 장치 또는 그런 장치를 나타낸 모델이다.
FSM 이란 특정한 상태를 정의하기위한 개념적 모델이다.
여러개의 제한된 상태(State)가 존재하고 그 존재들이 특정 조건에 물려 서로 연결되어있는 형태를 의미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유한 상태 기계의 간단한 예로는 집에 있는 전등 스위치를 들 수 있다. 스위치가On일 때는 전등의 불이 들어오게 되고 그 상태가 유지 된다. 만약 누군가가 와서 스위치를Off하게 되면 전등의 불은 꺼지게 된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누군가가 스위치를On하기 전까지는 불이 꺼진 상태를 유지 할 것이다. 이처럼 유한상태기계도 어떤 상태를 유지 하고 있다가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면 조건에 맞는 상태로 생태가 변하게 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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